반응형

2021/01 23

양상추 갈변, 양상추 빨갛게 변한 것 먹어도 될까?

최근에 식단을 조절한다고 아침, 점심에 샐러드를 곁들여 먹고 있습니다. 샐러드의 기본 재료 저렴하고 맛있는 양상추!! 양상추를 항상 많이 사두는데요, 양상추는 겉이 벌겋게 되는 일이 잦더라구요. 양상추는 수분이 전체의 94~95% 차지하고 있어 다른 식재료들과 달리 유독 더 금방 상해 버리곤 합니다. 칼로 잘라놔서 그렇다 씻어놔서 그렇다 손질해서 그렇다 뭐뭐 많았는데 양상추 먹을 때 마다 그 부위를 잘라내는게 엄청 귀찮았습니다. 부위가 넓으면 아깝기도 하구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 벌겋게, 빨갛게 변한 양상추 먹어도 될까.....? 양상추의 갈변은 양상추를 밀봉하지 않거나 조각내어 손질해두면 단면이 산화되면서 붉게 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상한 것이 아니라서 그냥 먹어도 된다고 하는데요 미관상..

윈도우 단축키

세상에 세상에.. 제가 신랑이랑 컴으로 메신저를 할 때 하트를 항상 ㅁ+한자키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이게 구닥다리 방법이라는걸 오늘 알게 됐어요ㅠㅜㅜㅠㅜㅠㅠㅜ 완전 속상...ㅜㅜㅠㅠ 윈도우키 + 마침표(.)를 누르면 이모지 창이 나타나더라구요...충격ㅋㅋㅋ 지금까지 이걸 모르고 살았다니 ㅋㅋㅋ 어우 억울해 ㅋㅋㅋ 그래서 오늘은 각종 윈도우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 윈도우 단축키 정리 윈도우단축키 윈도우 + L 화면 잠금 윈도우 + E 파일 탐색기 윈도우 + D 바탕화면 바로가기 윈도우 + D 를 다시 누르면 열려있던 창이 다시 나타남. 윈도우 + M 바탕화면 바로가기 윈도우 + M 을 다시 눌러도 열려있던 창이 나타나지 않음. 이 때, 윈도우 + D를 눌러도 다시 나타나지 않음. 윈도우 +..

2021.01.28

[공부하기] 취약 X 염색체 검사

1차 기형아 검사를 하면서 취약 X염색체 검사를 했습니다. 병원마다 필수는 아니고 원하면 해주는 검사라고 하는데 제가 다니는 병원은 당연히 하는걸로 설명을 하길래 그냥 했습니다. 하고나서 찾아보니 검사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비용은 8만원 가량 했고 이 비용도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 취약 X 증후군이란? -X염색체의 유전자 염기서열의 과다반복에 의해 정신지체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운증후군 다음으로 흔한 정신지체의 원인이며 동시에 유전성 정신지체의 가장 주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여자인 경우 IQ 70~85 정도이나, 남자인 경우 IQ 50이하의 낮은 지능을 가져 문제가 됩니다. -지능저하 남성의 약 30%, 여성의 약 10%에서 이 증후군이 발견됩니다. -정신지연 및 발..

일상/임신 2021.01.27

[임신일상] 임신 15주

임신 15주의 태아/ 증상/ 일상 임신 14주가 된 아기의 머리~엉덩이 길이는 10~13cm, 키는 약 15cm 입니다. 체중은 40~100g. 여러 기관의 형성이 끝나고 솜털, 머리카락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얼굴 생김새가 또렷해지고 표정이 생깁니다. >> 15주의 태아 미각이 발달하여 양수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청각이 발달하여 엄마의 심장소리를 듣거나 아빠의 태담을 들을 수도 있게 됩니다. 양수를 들이마시고 내뱉으며 폐의 공기주머니를 발달 시키고 딸꾹질을 하며 숨쉬는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을 좀 더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고 자신의 손가락을 입에 물고 쪽쪽 빠는 듯한 움직임도 보입니다. 성기가 완성되는 시기로 초음파를 통해 성별을 확실히 구별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아이의 움..

일상/임신 2021.01.26

[공부하기] 정신과 의학용어(E~L)

E eating disorder 섭식장애 먹는 양을 극도로 제한하며 음식을 거부하거나 폭식을 한 뒤 구토를 유발하는 등 식이행동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 echolaliala 반향언어 상대방의 말을 따라 반복하는 행위 echopraxia 반향동작 상대방의 동작을 따라하며 흉내내는 행위. ecstasy 황홀 일상적인 의식 수준이 저하되면서 빠져드는 황홀상태. EEG 뇌파도 electroencephalogram. egocentric 자기중심의 ego dystonic 자아 이질적 자아 비친화성. 자기 소외. 예를 들면 건강염려증적으로 내재화된 질병, 자신이 부적절하게 씻고 닦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괴로워하면서도 반복하는 강박증. ego syntonic 자아 동조적 개인이 어느 순간 안도하고자 하는 바람이나..

코드 복사 없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넣기

제가 그 어렵다는 애드고시를 통과했습니다!!! 으아아아아!!!! 진짜 좋다 ㅋㅋ 2년 전쯤에도 한 번 도전했었는데 답장 자체가 안 와서 흐지부지.. 블로그도 안 하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최근에 시간이 좀 많이 생겨서 쉬엄쉬엄 해보자, 하고 하루에 글 하나씩 썼습니다. 글 10일 연속으로 쓰고 그제 낮에 신청했는데 어젯밤에 고시패스를ㅇㅁㅇ!!!!!!!! 프하하 기뻐요. 메일이 하루 반 만에 온 거예요. 좋다 좋다. 이미 부자가 된 기분ㅋㅋㅋ ............... 광고를 넣는 게 문제였어요. 어흐흑 전 진짜 뭐 아무것도 모르거든요..코드라던지..코드라던지..코드라던지...!! 코드 소리만 들어도 갑갑한 기분..뭔 말인가 싶어서 다른 블로그들 보면서 광고 넣기를 시도하는데 따라 하다가 자꾸 막히더라구요..

[공부하기] 정신과 의학 용어(A~D)

코로나19로 일할 때 폐쇄 병동 정신과 환자들 수십명이 단체로 입원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약 두달간 정신과 환자들을 간호했는데 그 전에는 정신과에 큰 관심이 없어서 질환이나 증상에 대한 것에 무지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환자들을 보니 증상이 매우 심각했고 당황 스러웠어요. 정신과 의사들과 정신과 출신 간호사들의 차팅을 보는게 큰 도움이 됐지만 모르는 단어들의 연속..엉엉 그래서 이번엔 정신과 의학용어에 대해 공부해 볼게요! A abulia 무의지(의지 결여) 의지력의 결여로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없는 상태 abuse 남용 약물으 비의학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신체, 심리, 사회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는 것. acrohpobia 고소공포증 acting out 행동화 감정의 표현이 행동으로 나..

[공부하기]항생제 내성균 CRE MRSA VRE MRPA MRAB VRSA

병동에 근무하던 시절 1인실 중에 절반은 늘 임종 전 환자거나 항생제 내성균이 나와 격리된 환자였습니다. 항생제 내성균 환자는 보통 컨디션이 안좋은 경우가 많아서 케어할 것이 많았는데 보호구를 모두 갖춰입고 들어가서 일하는 것이 보통 힘든게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코로나19환자의 입원으로 레벨D를 입고 일을 했더니 앞치마와 장갑을 입고 일했던 건 아무것도 아니었구나..싶더라구요. 그래도 둘 다 싫어요ㅜㅜㅜ 행동에 너무 제약이 많고 감염 될까 무섭고ㅜㅜ 여튼 그래서 오늘은 항생제 내성균과 감염 관리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항생제내성균 정의 항생제 내성균은 치료용으로 쓰였던 항생제에 의해 증식이나 생존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된 세균으로, 저항성을 가지게 된 일종의 돌연변이입니다. >> 항생제 내..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비씨,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현재 제가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롯데, 신한, 국민, 삼성 카드 입니다. 카드사별로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조금씩 달라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다 똑같으면 좋으련만.. 결제일의 선택 폭이 좁은 카드사도 있습니다. >> 기업은행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 농협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 대구은행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 비씨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다른 카드사들도 다음에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