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간호사의 일

PTBD, PTGBD 적응증과 관리

침착한 똔똔 2021. 1. 13. 14:28
반응형

>> PTBD

(percutaneous transhepatic biliary drainage, 경피경간 담도 배액술)

*정의
-용어를 직역하면 피부를 통해 간을 경유하여 담도(담관)에서 배액
-방사선 투시 영상을 이용하여 경피적으로 배액관을 삽입하여 담도 내에 위치 시킴으로써 고여 있는 담즙을 체외로 배액 시키는 시술

*적응증
-담즙(쓸개즙)은 담낭(쓸개)에서 십이지장으로 이동 하는데 이때 이동 통로를 담도라고 합니다. 
 염증, 종양, 결석 등의 이유로 담도가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담낭에는 이동하지 못한 담즙이 고여 있게 되는데 이럴 경
 우 황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고여 있는 담즙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전처치
-조영제 과민반응 병력 확인
-항혈전, 항응고제 복용 여부 확인
-6시간 금식(최소 4시간 이상 금식)
-검사 동의서
-18G IV route 확보

*시술 방법
-시술은 혈관조영실 또는 투시검사실에서 이루어집니다.
시술 전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맥주사를 통해 진통제가 투여되며, 배액관이 들어가게 될 피부 주변을 소독 후 국소 마취를 하게 됩니다.
시술 과정은 먼저 담도 내에 가늘고 긴 바늘을 위치시키는데 이를 위해 이동식 초음파 기기를 사용하거나 투시 영상을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담도 내에 삽입된 바늘을 통해 유도 철사를 담도 내에 보다 깊숙이 위치시킨 후 다시 유도 철사를 따라 배액관을 위치시킵니다. 이 모든 과정은 투시 영상을 보면서 이루어지며 조영제를 투여해 배액관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PTGBD

(percutaneous transhepatic gallbladder drainage, 경피경간 담낭 배액술)

PTBD와 다른 점은 biliary→ gallbladder입니다.

PTBD는 배액관의 끝이 담도에 있고,

PTGBD는 배액관의 끝이 담낭에 위치하게 됩니다.

*정의
-방사선 투시 영상을 이용하여 경피적으로(피부를 통해) 배액관을 삽입하여 담낭 내에 위치시킴으로써 부종의 감압, 염증에 의한 고름을 체외로 배액 시키는 시술

*적응증
-주로 급성 담낭염에서 염증의 완화 목적으로 시술합니다.

*전처치와 시술 방법은 PTBD와 동일합니다.

 

>> PTBD, PTGBD 관리

PT(G)BD 시술 후 모습

bile bag의 관리는 삽입부의 소독, 삽입관의 세척, 배액양과 색깔 양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삽입부의 소독
-병원에서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1일 1회, 2일 1회 등으로 단순 소독하여 관리합니다.
-삽입부의 통증, 열감, 부종, 출혈, 기타 삼출물의 누출 등을 확인합니다.

*삽입관의 세척
-담즙은 맑은 액체가 아니라 부유물이 섞여 있어 1일 1~3회 생리 식염수를 이용해 세척을 해야 합니다.
-3way를 통하여 생리식염수를 10cc가량 밀어 넣고, 바로 다시 당겨서 회수되는 세척액의 양과 양상을 확인합니다.

*배액양상 확인
-하루에 나오는 총량을 기록하고 색깔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배액량의 급격한 변화 유무와 담즙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지, 부유물이 많아지는지 등을 유심히 관찰해야합니다.

*주의사항
-배액주머니는 배액관 삽입부보다 항상 아래에 두어야 하며 당겨지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배액관 삽입부에 물이나 오염물질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